재산분할

재산분할청구권

혼경제적 지위의 평등과 사회적 평등을 전제로 양 당사자의 기여에 따른 공동재산에 대한 청산을 인정하고, 이와 더불어 능력 있는 당사자의 일방이 이혼 후 생활능력이 부족한 배우자 일방을 부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회정의와 형평에 부합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정되는 권리입니다.

사실혼 관계에 있더라도 재산분할청구권을 인정하는 것이 판례입니다.

재산분할의 대상이 되는 것은 혼인 중 당사자 쌍방의 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입니다.
당사자가 혼인 중에 취득한 재산은
1. 이혼, 상속을 비롯한 가사소송에 특화된 법무법인입니다.
2. 모든 서면이 빠른 시간 내 완성되므로 의뢰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습니다.
3. 대표 변호사가 직접 사건을 진행하므로 사건진행 중 의뢰인이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.
4. 대표변호사, 전담변호사, 전담실장이 한 팀이 되어 신속하며 정확하게 사건에 대처합니다.
5. 많은 승소데이터와 재판부의 태도까지 고려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합니다.

보전처분의 필요성

이혼 판결을 받았다 하더라도 집행의 단계에서 재산을 소비하거나 빼돌리는 등의 행위로 인해 집행 불능 상태가 돼 버릴 수가 있습니다.
따라서 이혼소송을 제기하기 전에 미리 재산을 확보해 둘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가압류나 가처분 등 보전 절차입니다.

행사방법

재산분할청구권은 이혼한 날부터 2년 내에 재판상 청구를 하여야 하며 (민법 제 839조의 2 제3항 참조) 위 기간을 초과하면 청구할 수 없습니다.



빠른상담신청

자세히보기